Technical Note‎ > ‎Technical Note‎ > ‎

[FKFU-A232-12-A] Junction T의 곡률 변경의 의미와 방법

게시자: Songyi Han, 2020. 12. 13. 오후 9:40
Juncton T의 Main 배관과 Branch 배관의 교차되는 부분 곡률에 따라 해석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본다.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  1. Bend Component와 다르게 Junction T는 Radius/Diameter(r/d)을 직접 넣을 수 없다. 하지만 Combining과 Dividing 부분의 여러 개 실험 파라미터를 보유하고 있어 실험적 결과적용의 해석이 가능하다.


  2. Junction T는 Main과 Branch배관의 교차부분은 곡률에 따라 Loss 계산 해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r/d를 고려하여야 한다.


  3. 모든 Junction T의 Value 값을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많은 파라미터를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
    <Junction T 90의 Input data property>


  4. Junction T는 아래 해당 부분에 반드시 Curve 및 Surface가 입력되어야 해석이 가능하다. 
    그렇지 않으면 Error 발생하여 해석을 진행할 수 없다.




  5. Input data 기본 세팅은 Main 배관과 Branch 배관의 r/d=0(radius/diameter =0)으로 edge 형태로 되어 있다. 
    참고로 r/d 값이 커질수록 교차하는 부분의 곡률은 커지면서 곡선 형태로 표현한다. 




  6. Junction T는 r/d에 따라 Flomaster에서 제공하는 Curve를 교체하여 이용할 수 있다. 
    단 파라미터 네임에서 (Fig 13.16)와 같이 표기된 같은 종류의 파라미터를 교체해야 정확한 해석이 가능하다. 



  7. 이는 D.S. Miller 2nd Edition의 “Internal Flow System”에서 제공하는 Reference이고 Flomaster의 경험적, 수학적 파라미터의 정보는 이 책에 수록되어 있다. 
    Fig 13.16, Fig 13.27의 파라 미터는 아래 그림과 같다.



  8. 다만 r/d 적용 범위가 크지 않기 때문에 파라미터를 적용하기 전 여러 Test 해석을 진행 후 해석자의 판단 하에 적용하는 것을 추천한다.

Comments